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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병 대응 학교 심리방역 가이드
작성자
김선희
등록일
2020. 8. 7
조회수
9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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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병 유행 시 학교 구성원을 포함한 모든 사회구성원에게 다음과 같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감염에 대한 불안

?감염, 사망 가능성에 대한 강박적 생각, 뉴스 보도에 과잉집착

?가족에 대한 걱정과 죄책감(확진자의 경우) 등의 심리적 어려움

2) 현실적인 불편감과 고립감에 대한 걱정과 일상이 무너진 것에 대한 분노

?학업에 대한 걱정 ?(자가격리자나 확진자의 경우) 외로움이나 고립감, 자괴감

 

3) 확진자나 격리자가 갖게 되는 낙인감

?친구들이나 선생님들의 부정적인 시선, 사회의 부정적 인식에 대한 낙인감

흔하게 찾아오는 스트레스 신호

에너지와 활동이 떨어지거나 변합니다. 지나치게 걱정을 합니다.

화가 폭발하거나 자주 말싸움을 합니다. 대부분 혼자 있고 싶어 합니다.

잠이 오지 않거나 휴식을 갖는 것이 어렵습니다. 모든 일에 대해 다른 사람을 탓하게 됩니다.

자주 울음이 터집니다. 대화하기 어렵거나 집중을 못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감염성 질환과 관련하여 심한 불편을 경험하거나 주위에 그런 경험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학교 선생님이나 상담실에 연락해주세요

.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일을 할 때 시간을 잘 배분합니다.

감염성 질환에 대한 뉴스와 소식에 얼마나 시간 을 쓸지 정합니다. 소식과 걱정에서 벗어나서 여러분이 조절하고 할 수 있는 일들을 하는데 필요 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객관적인 사실을 얻습니다.

정확한 건강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교사나 의료인 에게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과 대처법을 배웁 니다.

 

건강한 생활을 합니다.

건강한 음식을 먹고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충분한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합니다.

 

긴장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미 알고 있는 복식호흡방법, 스트레칭, 명상 등 을 규칙적으로 하거나 손과 얼굴을 씻어 기분전 환하거나 재미있는 취미활동을 하면서 몸과 마음 의 긴장을 낮춥니다.

여러분의 감정과 생각을 친구나 가족, 그리고 믿을만한 사람들과 이야기하며 나누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감정이 어떠한지 이야기를 하고, 객관적인 건강 정보도 같이 이야기해보세요. 그리고 사건과 관련 없는 즐거운 대화를 하면서 여러분의 인생에서 중요하고 소중한 많은 것들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세요.

2020.8.10

미원초등학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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